2019년 8월 15일은 광복 74주년이다. 오늘 본문 이스라엘의 위기가 오늘 대한민국의 위기와 다를 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무엘의 신앙개혁과 기도운동을 통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기적과 은혜 축복을 경험한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첫째, 제2의 종교개혁, 신앙개혁이 일어나야 한다!(3~4절) 다시 근본으로!(Ad Fontes!) 다시 하나님께로!(호6:1~2) 우상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만 섬기라.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둘째,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망대’,‘파수꾼’)로 모이라!(5절) 미스바 영적대각성집회로 모이라.(느8,9장)
셋째, 회개하고 금식기도하라!(6절) 감정적 회개가 아니라 진정한 회개, 마음속의 모든 죄를 물을 쏟듯 다 회개해야 한다. 금식기도해야 한다. 기도 밖에 없다.(막9:29)
넷째, 위기를 예배와 기도로 극복하라! 놀렐루야가 아니라 할렐루야다! 하나님의 생각은 재앙이 아니라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다.(렘29:11~13)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이 일하신다. 우리가 기도하면 기적이 일어난다.
다섯째, 에벤에셀,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념하라!(12절) 하나님이 여호와의 손의 보호, 회복, 평화를 주신다. 영력이 국력이다.(왕하6장)
여섯째, 기도대국을 이루라. 회개기도하라.(대하7:14) 부흥기도하라.(합3:2) 사명기도하라.(창12:3,출19:5~6) 대한민국을 위하여 기도의 촛불을 들자. 하나님은 기도하는 한 사람을 찾으신다.
“기도하는 한 사람이 기도하지 않는 한 민족보다 강하다.”(존 낙스)
“이 세상에는 단 하나의 빈곤이 있을 뿐이다. 기도의 빈곤이다.”(조지 뮬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