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문은 소외와 단절의 땅, 사마리아를 방문하심으로 시작된다.(신적 필연적, divine necesssity) 파격적인 행보였다. 예수님과 여인가의 대화를 통해 예배에 대한 깊은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신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예수님의 사마리아 행의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그 한 사람, 한 영혼을 만나고 찾아 구원하시기 위함이었다.
이것이 예수님이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신 사명(mission)이셨다.(막1:38,2:17,10:45,눅19:10)
둘째, 그 한 사람, 그 예배자를 찾기 위함이었다.(23절) 예수님은 지금도 예배에 목마르시다.
(Jesus is Hungry for Worship) 하나님과 예수님은 목마른 예배자를 찾으신다.(시42:1,51:17)
예수님은 사마리아 수가성 우물에서 만난 여인에게 예배에 대한 깊은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신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예배의 본질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알고 예배해야 하는가?(22절)
첫째, 지금은 예배할 때다.(21,23절)
둘째, 누구를 예배할 것인가? 예배는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것이다.(21,22,23절)
셋째, 무엇으로 예배할 것인가? 예배의 방법, 도구는 무엇인가? 하나님께 무엇을 드릴 것인가? 예배(Worship)란 최고의 가치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신령과 진정을 예배해야 한다.(24절) 예배는 우리의 전부를 드리는 것이다.(막12:30) 예배는 우리의 몸을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것이다.(롬12:1)
넷째로, 예배의 최종 목적은 무엇인가? 예배의 최종 목적은 하나님의 임재, 쉐키나의 영광을 보는 것이다. 예배의 최종 목적은 예수님을 만나는 것이다.(25~26절)
우리는 예배하며 이 땅에서 천국을 미리 맛본다. 우리의 예배는 천국에서도 계속된다. 오늘 예배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