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는 인류의 역사와 이스라엘의 역사의 기원을 말한다. 오늘 본문은 창세기의 분수령과 같다. 하나님의 부르심과 믿음의 조상, 복의 근원, 아브라함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의 말씀이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위대한 시작, 위대한 출발은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내 인생 최고의 날은 하나님이 나를 찾아오시고 나를 부르신 날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이 내게 임하는 순간부터 믿음의 역사는 시작된다.
믿음의 본질은 무엇인가?(1절) 믿음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다. 믿음의 주도 온전하게 하시는 이도 하나님이시다. 믿음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의 선물이다.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다. 믿음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에서 시작된다. 믿음은 단절로부터 시작된다. 믿음은 떠남에서 시작되고 가는 것(행함)으로 완성된다. 믿음은 하나님이 보여주실 땅으로 가는 것이다.
믿음으로 순종할 때, 반드시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이 있다.(2~3절)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이 가장 먼저 하신 일은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신 것이다. 하나님이 복의 근원이시다. 복은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다. 복은 믿음으로 순종하는 자에게 임한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세 가지 약속과 축복을 주신다. 첫째는 ‘사람’의 축복이다. 둘째, ‘이름을 창대’하게 해주시는 것이다. 셋째, ‘보호하심’의 축복이다.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방적이다. 하나님이 주도하신다. 불가항력적이다. 상상하기가 어렵다. 우리의 경험, 이성, 지식, 과학을 초월하신다. 현재만 아니라 영원까지 간다. 하나님이 반드시 지키신다. 세월이 가면 갈수록 더욱 분명해진다. 목적과 사명이 있다.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은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된다.
믿음으로 시작하라 축복의 통로, 유통업자, 물댄동산, 생명수의 사명을 감당하라.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