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것의 총합이다.(아리스토텔레스) 좋은 습관이 우리 인생을 탁월하게 만든다. “생각을 심으면 행동을 낳고 행동을 심으면 습관을 낳고 습관을 심으면 성품을 낳고 성품을 심으면 운명을 낳는다.” 오늘 히브리서 기자는 히브리서 12:1~3을 통해 “우리 앞에 당한 신앙의 경주를 승리하는 거룩한 습관”을 소개해 주고 있다.
첫째로, 신앙의 경주에 방해되는 것을 벗어버리는 습관이다.(1절) 신앙의 경주자가 벗어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 먼저는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려야 한다. 죄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야 한다. 단호하게 끊어야 한다.(요일1:9,마6:12~13,사59:1~2,사1:18) 또한 “모든 무거운 것”을 벗어버려야 한다.
둘째로, 인내하는 습관이다.(1절) “우리 앞에 당한 믿음의 경주”에는 인내가 필요하다. 믿음의 경주를 하다 보면 참을 수 없는 상황, 견디기 어려운 상황, 그냥 포기하고 끝내고 싶은 상황이 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인내하고 참아야 한다.(고전13:4, 7, 히10:36, 갈6:9)
셋째로, 예수님께 집중하는 습관이다.(2~3절)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아야 한다. 믿음의 개척자(창조자)이며 믿음의 완성자(종결자)이신 예수님께 시선을 고정하고 초점을 맞추어 계속해서 바라보아야 한다. 십자가를 참으신 예수를 깊이 묵상해야 한다.(시121:1~2, 사40:31, 빌3:12~15)
습관은 배신하지 않는다. 특별한 인생을 원한다면 특별한 씨앗을 뿌릴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승리하는 좋은 습관, 거룩한 습관의 씨앗을 뿌리면 반드시 멋진 승리의 열매를 거두게 될 것이다. 성령의 도우심으로 우리 앞에 당한 믿음의 경주를 승리하는 거룩한 역사가 있기를 축원한다.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