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영원한 신비요, 끝없는 탐구의 대상이다. 이 세상 그 누구도 예수를 다 알고, 다 깨달은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예수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오늘 마태복음 1장,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족보)를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 주시고, 보여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다.(1절) “예수는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야일뿐 아니라, 이스라엘의 왕이요, 온 인류의 유일하신 왕이다.” 이것이 마태복음을 기록한 마태의 관심과 주장이요, 주제가 된다. ①예수는 다윗의 자손이다. 즉 예수는 유대인의 왕이요 온 인류의 왕이다.(삼하7:12,7:16,롬1:3,딤후2:8,계22:16) ②예수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민족과 열방의 복의 근원, 축복의 통로다.
둘째로,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족보)의 의미는 무엇인가?
① 구원과 은혜의 족보다. 다말, 라합, 룻, 우리야의 아내다. 인간의 모든 죄악과 장벽과 허물과 실수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허물어지고 용서받고 사함받는 복음의 진수를 보여 준다. 유대인과 이방인, 남자와 여자, 성도와 죄인의 장벽이 예수 안에서, 예수를 통하여 무너지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 안에서 다시 세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②생명의 족보다. 죽는 것이 복음이 아니다. 생명이 복음이다. 새로 태어나는 것이 복음이다. 오늘 새로 태어나라. 오늘 예수를 영접하라. 생명이 잉태한다. 영생(eternal birth)이 시작된다.(요11:25~26)
③예수는 역사의 중심이다.(17절) 모든 역사는 예수, 그의 역사다.(History=His+Story) 예수는 역사의 중심이다. 예수는 역사의 처음
이요 마지막이요, 예수는 모든 인류의 참된 소망이다. 오직 예수다. 예수는 “백문일답”이다. 예수는 내 삶의 이유다. 예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요14:6)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