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문 요셉과 마리아의 가정과 예수에게서 신앙가정, 신앙교육, 다음세대, 신앙의 대 잇기의 성경적 모델과 대안을 찾아보고, 신앙가정 10계명을 제시해 보고자한다 .
1계명! 부모가 경건한 신앙의 본이 되라! (41절) 부모가 최초의 교사다. 부모가 최고의 교사다. 부모가 경건한 신앙의 롤모델(Roll model)이 되라. 부모가 신앙의 거울, 본보기가 되라.
2계명! 조기신앙교육을 시키라! (42절) 어려서부터 가르쳐야 할 것 많다. 신앙이야말로 조기교육이 중요한다. 어릴 적부터 동참시켜라. 참여시켜라. 함께 하라.
3계명!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라! (43절) 절기신앙, 예배신앙, 성전신앙의 공통점은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4계명! 예수와 동행하라! (44절) 예수가 없는 신앙, 예수가 빠진 신앙, 예수를 잃어버린 신앙은 아무 것도 아니다! 예수와 동행하고 있다고 오해하고 착각하지 말라.
5계명! 다시 본질로 돌아가라! (45절) 예수를 찾으라.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라.
6계명! 부모가 성경교사가 되라! (46절) 어려서부터 부모가 직접 성경을 가르치라. 부모가 책임져라. 성경으로 예수를 가르치라. 구원을 가르치라. 부지런히 가르치라 .
7계명! 부모들이 먼저 자녀들과 대화하라! (48절) 책망하지 말라. 가르치려 하지 말고 그냥 대화하라. 자녀들은 대화를 원한다. 일방적인 명령을 원하지 않는다. 소통을 원한다.
8계명! 자기 신앙정체성을 고백하게 하라! (49절) 나는 누구인가? 하나님은 누구신가?
9계명!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에게 순종하게 하라 !(51절) 먼저 사람이 되게 하라.
10계명! 자녀를 위하여 기도하는 부모가 되라! (51절) 백 마디 말보다 한 마디 침묵의 기도가 중요하다. 기도하는 부모는 자녀들에게 최고의 후원자다. 기도의 유산을 물려주라.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따라 열매를 맺고 잎이 마르지 않는 것처럼 예수님께 믿음으로 뿌리 내린 복되고 형통한 명문가정이 되기를 축원한다.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