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과 바리새인들, 서기관들과의 안식일 논쟁이 계속된다. 예수님이 안식일에 행하신 두 가지 사건을 통하여 안식일의 참된 의미와 정신, 목적을 선포하신다.
예수님이 누구신가? 율법의 정신이 무엇인가? 왜 율법을 주셨는가?
예수님은 안식일을 새롭게 정의하신다.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5절)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다.”(막2:27) 예수님은 율법의 완성자이시다.(마5:17)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키신다. 율법의 종이 아닌 자유인으로 살게 된다.
예수님은 안식일을 어떻게 지키셨는가? 예수님이 모범이시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예배하셨다.(6절) 안식일은 예배하는 날이다. 창조의 완성일로 하나님 안에서 참된 쉼과 안식의 날이다. 노동의 노예(종)가 아니라 자유하는 날이다.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는 날(히3:1)이다.
예수님은 안식일, 예배의 현장에서 기적을 행하셨다. 안식일은 기적의 날이다.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오른손 마른 사람을 말씀을 고치신다.(8,10절) 안식일, 예배의 현장에서 말씀을 듣고 순종할 때 기적이 일어난다. 안식일은 하나님이 일하시고 예수님이 일하시는 날이다.(요5:17) 예배를 기대하라. 예배를 준비하라. 예배에 몰입하라. 예배에 생명을 걸라.
예수님은 안식일에 선을 행하고 생명을 구하셨다.(9절) 안식일에 형제 사랑, 이웃사랑을 실천하라. 안식일은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날이다.(요13:34~35)
주일은 주의 날(The LORD’s day)이다. 주일은 안식 후 첫 날, 예수님께서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Easter)하신 날이다. 예배하고 떡을 떼고 성찬을 했다. 유대인의 안식일은 일주일의 마지막 날이지만, 그리스도인의 주일은 일주일의 첫 날이다. 주일을 예수님의 부활을 기뻐하고, 승리의 날로 선포하라. 예배하고 선을 행하고 생명을 살리는 날로 시작하라. 매일 매일이 주일이 되도록 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