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기뻐하신다(히11:6). 예수님은 우리의 믿음을 보시고 격려하시고 판단하시고 칭찬하신다. 믿음을 따라 죄 사함을 주시고 구원을 선포하시고 치유의 역사를 주신다. 예수님도 놀라시고 감탄하시고 칭찬하신 백부장의 “Amazing Faith”은 어떤 믿음인가?
첫째로, 사랑의 믿음이다. 백부장의 인격과 삶을 드러내주는 말이 사랑이라는 단어다.(2,5절) 그 사랑이 예수님도 놀라시고 감탄하시고 칭찬하신 믿음의 시작이다. 그 사랑이 믿음의 진정성을 더한다. 믿음의 깊이를 더해 준다. 사랑은 통한다. 사랑은 감동을 준다. 사랑은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사랑은 일하게 한다. 사랑은 생명을 살린다. 사랑은 구원을 이룬다. 그 사랑이 갈보리의 십자가 사랑이다. 완전한 아가페의 사랑이다.(롬5:5~8, 고후5:14)
둘째로, 겸손한 믿음이다. 백부장은 벗들을 통하여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을 한다. “나의 주님은 로마 황제가 아니라 예수, 바로 당신입니다. 당신은 나의 주님이시고, 나는 당신의 종입니다. 나는 주님의 종이기에 당신 마음대로 쓰실 수 있습니다.”(6, 7, 8절) 겸손하라. 겸손하라. 겸손하라. (벧전5:5~6, 잠22:4)
셋째로, 예수님의 말씀을 믿는 믿음이다.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7절) “예수님의 말씀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에 능력이 있습니다.” “말씀하옵소서. 종이 듣겠나이다.”(삼상3:10) 하나님의 말씀은 창조의 도구다. 하나님의 말씀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역사한다. 말씀은 능력이다. 말씀은 치료제다. 말씀은 영원하다.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읽고 듣고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가 복 있는 사람이다. 진정 믿음의 사람이다.
우리는 사랑과 겸손의 삶을 살고, 말씀을 믿으며, 믿음의 주요 또 그 믿음을 온전케 하시는 분이신 예수를 바라보자.(히12:2)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