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는 우리에게 오늘도 작은 부활절(Little Easter)의 기쁨과 은혜로 충만하길 축원한다. 이제 예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는, 성령강림주일까지 기쁨의 50일 믿음의 여정을 시작한다. 오늘 본문 예수께서 부활하신 그 날, 안식 후 첫 날에 있었던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첫째로, 예수는 누구인가? 예수는 성경대로, 자신이 말씀하신대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다. 그리고 부활 예수는 무엇을 하시는가? 부활 예수는 우리 인생의 현장으로 찾아오시고, 동행하시고, 대화하시고, 모든 성경을 풀어주시고, 영안을 열어주시고, 슬픔과 낙심과 절망을 기쁨으로 회복시키시고, 다시 영적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게 하시고, 부활의 증인이 되게 하신다.
둘째로,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는 왜 부활 예수를 보지 못하였을까? 슬픔(감정)과 고정관념과 선입관으로 부활 예수를 보지 못했다.(19,21~24) 위험한 신앙이다. 제자들의 믿음이 작고 연약했다.(25~25,롬10:17) “귀가 닫히면 눈이 닫힌다.”
셋째로, 부활 예수는 어떻게 제자들의 눈을 열어 주셨는가? 말씀으로 열어주셨다.(27) 모든 성경은 예수 이야기다. 성령으로 열어주셨다.(32) 모든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이다.(딤후3:16) 성찬을 통해서 열어주셨다.(30~31,고전11:26) 떡과 잔은 예수의 살과 피다. 오직 예수께서 열어 주셔야 한다. 오직 예수로만 예수를 볼 수 있다.
이제 어떻게 살아야 할까? 부활하시고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를 찾아오시고 동행하시고 대화하시고 성경을 통해서 자기를 계시하시는 부활 예수를 만나라. 부활 예수를 강권하여 붙잡으라.(29) 예루살렘으로 영적 U턴을 하라.(33) 부활 예수를 전하는 부활의 증인으로 살라.(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