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4:19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는 주님의 말씀에 따라 배와 그물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라 온 제자들을 3년 동안 훈련시켜서 제자 삼았는데 주님이 십자가를 달려 죽으시니 이들이 주님 곁을 떠나 옛 일터(갈릴리 바다)로 가서 고기 잡으려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제자들의 실패 원인은 주의 부르심 받은 제자들이 주님의 말씀을 잊고 주의 일을 버리고 세상 일(고기 잡는 일)을 하러 갔기 때문에 그들이 밤이 맞도록 수고해도 얻은 것이 없는 실패였지만 이 제자들이 성공하게 된 원인은?
첫째. 주님의 말씀에 솔직하게 대답했습니다. 본문 5절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이 때 제자들이 “없나이다”라고 대답합니다. 여기서 제자들이 자신들이 배와 그물과 자기들의 기술과 경험을 다 동원해서 고기 잡았는데 한 마리도 잡지 못했음을 솔직히 고백했습니다.
둘째. 주님의 말씀에 그대로 순종했습니다. 본문 6절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잡으리라” 누가복음 5:4절에는 고기 잡는 일에 실패한 베드로에게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처음 제자들을 부를 때는 믿음의 깊은 곳으로, 제자로 일하다 주님 곁을 떠나 세상(왼편)으로 간 제자들에게 너희가 이제는 오른편(주님편)으로 돌아오라는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셋째. 주님을 믿고 맡겼습니다. 본문 7절에 “제자 요한이 주님이시다 하니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에 뛰어내리더라” 이는 모든 것, 죽고 사는 것, 성공과 실패를 온전히 주님께 맡긴다는 것입니다. 시편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라” 우리는 믿는다고 하면서도 온전히 맡기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난 제자들은 온전히 맡겼습니다. 온헌히 맡길 때 주님이 책임져 주십니다.
제자들의 실패의 원인은 주님 곁을 떠나 자기들의 옛 일터로 돌아가 자기들의 기술과 경험을 믿고 주님의 일을 버리고 세상 일터로 갔기 때문이고, 제자들이 성공하게 된 것은 자기들의 무능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주님께 돌아와서(회개) 주님 말씀에 그대로 순종하고, 믿음으로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길 때 성공적인 삶이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