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문은 초대교회가 문제와 갈등을 정확히 진단하고 대안을 세워서 해결하고 교회의 본질이 회복되고 다시 부흥하는 교회로 세워지게 되는 과정을 보여 준다. 대안과 해결의 핵심은 사람을 택하여 기도하고 안수하여 세우는 일이었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상황? 문제? 갈등?(1절)
초대교회의 양면을 본다. 첫째, “부흥하는 교회”다. 둘째, “갈등하는 교회”다. 초대교회의 문제는 교회내적문제였다. 헬라파 유대인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들을 원망한다. 교회 내에 파벌을 경계하라.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다. 모든 일에 공정하고 공평하라. 소외가 없도록 하라. 원망이 없도록 하라. ]
문제와 상황인식, 대안과 대응 과정?(2~6절) |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라.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대안을 제시한다.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라. 그래야 제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우선순위를 정하라. 말씀과 기도 사역에 집중하라. 본질이 변하면 안된다. 선택과 집중하라.
①사람을 택하여 세우자.
②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③사역을 분배하라. 팀 스피릿(Team Spirit)을 이루라. 짐을 나누어 지라.
④온 교회가 기쁨으로 사람을 택하여 세운다. 균형 의식, 열린 믿음, 열린 사고, 포용력, 수용성을 가지라. 차별과 불이익이 없도록 하라. 공정하고 공평하라.
⑤사도들이 기도하고 안수한다. 사도적 권위, 리더십의 위임의 영적 질서를 회복하라. 안수로 성령의 기름부으심,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사명, 하나님의 직분임을 선포한다.
결과?(7절)
일곱 사람을 택하여 기도하고 안수하여 세움으로 초대교회의 연합과 일치, 부흥과 성장을 위한 미봉책이 아니라 걸림돌이 완전히 제거되었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점점 더 왕성해 지는 교회,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는 교회, 세상의 영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교회, 점점 더 좋아지는 교회, 점점 더 성장하는 교회, 하나되는 교회, 성장이 멈추지 않는 교회, 좋은 교회를 넘어 위대한 교회가 되게 하옵소서.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