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문 예수님의 가상칠언 중에 세 번째 말씀,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보라 네 어머니라"는 하늘 가족, 교회의 비전과 사명을 말씀하고 있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첫째, 교회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열매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열매로 교회가 탄생한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새로운 하늘 가족, 교회를 탄생시키는 예식을 행하신다. 예수님은 이미 새로운 하늘 가족 관계를 선포하셨고 말씀으로 가르치셨다. 교회가 무엇인가? 예수님의 십자가 아래에서 어머니가 아니던 사람이 어머니가 되고, 아들이 아니던 사람이 아들이 되는 곳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형제 자매들이 모인 곳, 그것이 바로 교회다.
둘째, 교회는 예수님의 십자가 나에게 온 증거다. 교회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는 증인들의 공동체다. 교회는 내가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을, 내가 품을 수 없는 사람을, 내가 어머니로 형제로 자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을, 예수님 때문에, 예수님 십자가 때문에, 품고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곳이다. 그것이 진정한 하늘 가족 교회다. 이러한 교회의 모습이 아직은 아들하지만 결국에는 우리 교회가 달려가야 할 우리의 푯대인 줄로 믿는다.
셋째, 하늘 가족, 교회, 오직 사랑으로 이루라! 예수님이 절망과 고통, 사망의 십자가 위에서 선포하신 새로운 사명, 하늘 가족, 교회를 이루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사랑이다.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랑만이 우리 죄를 사하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시는 능력이 되고, 모든 죄악을 이기고, 폭력과 모순과 두려움을 이기며, 인간의 모든 죄를 이기고, 세상의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이기고,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행하며, 세상을 이겨 나가는 권세도, 사망 권세를 이기는 힘도 바로 이 사랑에서 나오고, 이 사랑에서 시작된다.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