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은 선지자, 예언자, 중보기도자, 찬양인도자였다. 하박국의 시대는 국제적 위기와 국내적 위기, 신앙적 위기, 총체적 위기의 시대였다. 하박국은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다. 의인이 받는 고난,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일하심, 인생의 질문 속에서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선지자와 우리에게 하나님은 말씀하신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첫째, 오직 믿음으로 살라. 믿음으로 살아내라.(4절,겔16:6) 종교개혁의 모토가 되었다.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말씀" (롬1:16~17, 히10:37~38)
둘째, 믿음으로 보라. 믿음이 보게 할 것이다.(14절) 하나님은 기도할 때 우리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보이신다.(렘33:2~3)
셋째, 믿음으로 잠잠하라. 침묵하라. 기다리라. 가만히 서서 하나님의 구원을 보라.(20절)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하박국 선지자는 드디어 입을 열어 기도하고 찬양한다. 이것이 우리가 믿음으로 반응해야 할 삶의 모습인 줄로 믿는다.
첫째, 기도하라. 부흥을 위해 기도하라.(2절)
둘째, 찬양하라. 여호와를 찬양하라. 하나님의 구원을 기뻐하라.(17~18절)
하박국은 "두려움에서 믿음으로"(from fear to faith), "염려에서 예배로" (from worry to worship), "저항에서 기도로" (from protest to praise) 승화된다.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