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14/ 요한복음16:7~13/ “보혜사 성령“(2)
예수님은 마가의 다락방에서 제자들에게 마지막 고별설교를 하시면서 나는 너희를 떠나가지만 보혜사 성령을 보내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 말씀하시는 “보혜사 성령”(파라클레토스)이 오시는 유익이 무엇인가요?
첫째, 보혜사 성령은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with)하실 뿐만 아니라, 영원토록 우리 “속에”(in) 계십니다. 우리 몸을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을 삼으셔서 “내주”(indwelling)하시고 “교통” 하십니다.
둘째, 보혜사 성령은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시는 중보의 영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부활시고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지금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십니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대언자(변호자)가 되십니다.
셋째, 보혜사 성령은 진리의 영이십니다.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고, 성령의 기름부으심(anointing)으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십니다. 보혜사 성령은 진리의 영이 되셔서 “계시”(revelation)(열어서 밝히 보여 주심)하시고, “조명”(illumination)(빛을 비추어 보여주시고 깨닫게 하심)하십니다.
넷째, 보혜사 성령은 예수님을 증언하는 증언의 영이십니다.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라 시인할 수 없습니다.
다섯째, 보혜사 성령이 오시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십니다. ‘책망하다’는 헬라어로 엘렝코, 영어로 convict입니다. ‘설득하다, 납득시키다, 드러내어 깨우시다’라는 뜻입니다. ① 예수를 믿지 않는 불신의 죄를 드러내어 깨우치십니다. ② 의(義)에 대하여 깨우치게 하십니다. 오직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습니다. ‘의의 전가’, ‘이신칭의’의 역사를 이루십니다. ③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십니다. 보혜사 성령께서 세상 임금 사탄 마귀의 정죄를 심판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해방시키십니다.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십시오. 이제는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자녀가 되십시오. 성령으로 살고 성령으로 행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성령의 열매를 맺으십시오.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