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교자 주기철 목사님은 그가 죽기 직전에 “내가 하늘나라에 가면 꼭 만나보고 싶은 사람이 있는데 바로 요셉이다. 나는 요셉의 손을 잡고 어떻게 그렇게 위대하게 살았는지 묻고 싶다.” 고 했습니다. 요셉의 성공비결은?
첫째. 위대한 꿈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본문 5절에 “요셉이 꿈을 꾸고..” 요셉은 하나님이 주신 꿈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이 꿈 때문에 그는 형들로부터 많은 고난을 당하면서도 그 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꿈은 희망이요 목표입니다. 어떤 꿈을 가지고 사는 가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됩니다.
둘째. 믿음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그에게 주신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가졌기 때문에 역경과 시련이 와도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믿고 나아갔습니다. 믿음은 자신을 하나님께 맡기는 것이요 삶을 하나님께 위임하는 것입니다. 꿈은 하나님이 주신 것임을 알고 믿음을 가지고 나가면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셋째. 용서의 사랑이었기 때문입니다. 창50:17절 요셉의 형들이 요셉의 보복이 두려워서 아버지의 유언을 “네 형들이 네게 악을 행하였을지라도 용서하라 하였나니 우리를 용서하소서 할 때 요셉이 울었다” 고 한 것을 보면 요셉은 자기에게 잘못한 사람들(형들과 보디발의 아내)을 모두 용서한 사람이었습니다.
요셉은 꿈의 사람이었고, 그는 그 꿈이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어려움이 와도 참고 기다렸으며 성공한 후에도 자기에게 잘못한 모든 사람들을 다 용서하는 그래서 모든 사람들을 다 용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요셉은 성공자가 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