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2일 주일1부예배 사무엘상 1:19~28, 2:12~21 "복되고 형통한 가정의 비결"
“복되고 형통한 가정의 비결”
가정은 삶의 보금자리이다. 가정은 하나님이 세우신 최초의 공동체로 가장 귀중하고 신성한 기관이다. 세상에서 대조적인 두 가정(조나단 에드워즈 vs 맥스 쥬크)과 본문에서의 대조적인 두 가정(엘가나 vs 엘리)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오늘날 가정에서의 갈등의 문제는 부부간의 생각과 대화가 일치하지 않아 일어날 때가 참 많습다. 그런 점에서 여호와 앞에서 행한 신앙적인 결단과 서원을 확실하게 지키고자 하는 아내 한나와 이를 무시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지지하며 서원 이행을 앞장서서 도와주기까지 하는 경건한 남편 엘가나의 모습은 아름다운 가정의 모범적 부부상으로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엘가나와 가정과 엘리의 가정의 가장 두드러지는 대조의 내용은 ‘여호와 앞에서’다.
이는 전적으로 사무엘의 부모인 엘가나와 한나의 합작품이다. 엘가나와 한나는 여호와 하나님을 아들보다 더 소중히 여기는 부부였다. 반면 엘리는 여호와보다 자식들을 더 사랑했고, 자식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여호와께 관심이 없었다. 뿐만 아니라 엘리의 두 아들의 죄는 ‘여호와 앞에서’ 심히 컸다.(삼상2:17) 여호와 앞에서 ‘바쳐지고 자란’ 사무엘, 어려서부터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던 사무엘과 여호와 앞에서 ‘심히 큰 죄를 지은’ 엘리의 두 아들들, 홉니와 비느하스의 삶이 천향지차다.
복되고 형통한 가정, 행복한 가정, 명문 가문을 이루고 위대한 자녀를 배출하기 위해선 부모의 신앙적 자세와 헌신과 화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신앙교육의 내용과 방향과 목적을 설정하고 신앙조기교육, 신앙평생교육을 지향하라.(잠22:6)
어려서부터 성경을 가르치라. 성경에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다.(엡6:4,딤후3:15~17,신6:4~9,시1:1~3,수1:7~8).
자녀를 위해 기도하는 부모가 되라. 기도하는 부모의 자녀는 결코 망하지 않는다. 부모의 기도는 하나님 가슴에 닿는다.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