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02/ 요한계시록2:1~7/ “나의 사랑 나의 신부 나의 교회”
요한계시록은 마지막 때를 살아가고, 고난과 핍박과 환란의 시대를 살아가는 교회와 성도들에게 하나님께서 주의 날에 사도 요한을 통하여 성령의 감동으로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계1:1), 예언의 말씀(계1:3), 나의 사랑 나의 신부 나의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사랑의 편지(계1:4)로 요한계시록의 일곱 교회 이야기는 바로 우리 교회 이야기다. 예수님의 교회에 대한 영적 진단서요 영적 처방전이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에베소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에베소는 아시아의 정치, 경제 및 종교의 중심지로서 로마 제국의 비호 아래 번영과 권세를 누리던 도시였다. 종교적으로 세계 7대 불가사의라고 할 수 있는 아데미 신전이 있던 곳으로 원형극장이 있고, 도서관이 있고, 모든 문명이 발달한 도시였다. 에베소 교회는 제일 먼저 편지가 보내진 교회이고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교회다. 이 교회는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들 중 가장 영향력이 있는 교회로서 다른 교회들의 모체(모교회)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에베소 교회는 사도 바울이 제3차 선교 여행 때 개척한 교회다. 에베소 교회는 말씀과 눈물과 수고와 기도로 세워진 교회다.
에베소 교회에 찾아오신 예수님은 누구신가? 부활하신 예수님은 “하늘의 모든 위엄과 권세를 가지신 분으로 영광과 존귀를 갖고 계시는 분”(계1:13~16)이다. "오른손에 일곱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다니시는 분"(계2:1)으로 세상 모든 교회의 주권자로 지상에 세워진 모든 교회를 돌보시고 지키시며 주관하시는 분이다.
에베소 교회에 대한 예수님의 영적 진단은 무엇인가? 칭찬과 책망을 하신다. 에베소 교회의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안다"고 칭찬하신다.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책망하신다. ‘처음 사랑’을 잃어버리고 차갑고 형식적인 사랑, 알맹이는 없고 껍데기만 남은 교회, 하나님 사랑을 버리고 나니 형제 사랑도 버린 교회, 성령의 첫 열매인 사랑(갈5:22~23)의 열매를 잃어버린 교회,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처음 사랑, 자발적인 사랑의 열정(심)(Passion)이 식고, 무관심과, 타성에 젖어 형식적인 예배와 신앙의 삶으로 자신들도 모르게 세속화된 교회라고 책망하신다.
에베소 교회에 대한 예수님의 영적 처방전은 무엇인가? 첫째, '생각하라! 회상하라! 기억하라!'(Remember) 다음으로 ‘회개하라!’(Repent) 이어서 처음 행위로 '회복하라!'(Restore) ‘재헌신하라!’(Re-dedicate)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계2:7)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