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마태복음 25:14~30
제목 : “나는 무익한 종이라”
오늘 본문은 달란트 비유로 종말론적 심판을 강조하는 마태복음 24~25장의 연속적인 6개 의 비유들 가운데 다섯 번째로 나타나고 있다. 달란트 비유는 종말의 결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첫째, 주인(하나님)이 자기 소유를 종들에게 맡겨 주었습니다.(14절)
종들은 모두 주인의 소유를 맡은 자들이다. 청지기 혹은 관리자, 매니저다.
주인의 맡김은 종들에 대한 사랑과 자비요 위임이요 신뢰요 기회다.
내게 있는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소유다. 하나님이 주인 이시다.
내게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거져주신 은혜의 빚이다.(욥1:21,롬11:36)
둘째,주인은각각그재능대로종들에게달란트를맡겨주셨습니다.(15절)
주인은종들의 재능대로,종들의성품과능력에맞게공평하게구별하여달란트를맡겨주고타국으로떠 났다.
각각의 재능대로 섬겨야 한다.
셋째,각각재능대로달란트를받은종들의반응이다릅니다.(16~18절)
달란트의양이아 니라 달란트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반응과 태도다.
넷째, 결산할 날이 왔습니다.(19절)
오랜 후에 주인이 갑자기 돌아와서 결산을 할 날이 온 다. 종말론적 의식을 가져야 한다. 현재의 시점에서 미래를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시점 에서 현재를 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섯째, 주인은 돌아와 결산한 후 칭찬과 저주의 평가를 합니다.(21,23,26~30절)
“잘하 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라고 칭찬한다. ”악하고 게으른 종, 무익한 종"이라고 저주한다.
여섯째, 적은 일에 충성해야 합니다.(눅16:10)
일곱째, 끝까지 충성해야 합니다.(고전4:1~2,계2:10)
여덟째,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바보, 무익한 종이 되십시오.(눅17:10)
아홉째, 나의 나 된 것은 다 하나님의 은혜입니다.(고전15:10)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