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0/ 교회학교교사주일/ 신명기 6:1~9/ “쉐마 헌장”
신명기의 이름은 히브리어 성경의 ‘미쉬네 핫토라’(율법의 복사본), 라틴어로 ‘Deuteronomium’(제2의 율법), 한자로 ‘申命記’로 ‘율법의 반복’, 영어로는 ‘Detuteronomy’로 신명기 17:18에 ‘율법의 등사본’에서 유래하고 있다.
신명기는 이스라엘 출애굽의 지도자 모세가 요단 동편 모압 평지에서 요단을 건너 하나님이 약속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출애굽 2세대, 즉 출애굽을 경험하지 못한 광야의 세대에게 하나님 여호와께서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가르친 설교다.
신명기 6:1~3은 신명기 전체의 요약이다. 누가? 모세가, 어디서? 요단 동편 모압 평지에서, 누구에게? 출애굽을 경험하지 못한 출애굽 2세대, 광야세대에게, 무엇을?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어디서?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에서, 누구에게?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들에게, 모든 세대에게, 얼마동안? 평생에, 평생교육으로, 목적? ①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하여, ②네 날을 장구하게 하기 위하여,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 결과는? ①네가 복을 받고, ②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신명기 6:4~9은 ‘들으라’(히,쉐마)로 시작한다. ‘쉐마 이스라엘!’(이스라엘아 들으라!) ‘쉐마 헌장’으로 불린다. ‘쉐마 헌장’은 하나님의 신앙교육명령이다. ‘쉐마 헌장’은 신명기의 요약이자 모든 율법의 압축이다. 유대인들은 매일 예배에서 ‘쉐마 헌장’을 암송한다. 묵상한다. 마음에 새긴다. 자녀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친다. 무려 4,300년을 이어온 신앙전수의 핵심이다.
①오직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사랑하라!
②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라!
③네 자녀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
자녀신앙교육의 현장은 가정이다. 가정에서 출발한다. 가정이 중심이다. 자녀신앙교육의 주체는 부모다. 가정이 교회가 되게 하라. 가정은 하나님의 말씀을 교육하고 전수하는 말씀 교육의 현장이다. 가정이 최초의, 그리고 마지막 교회다. 교회는 부모를 가정의 신앙교사로 훈련시키고, 부모는 가정에서 자녀를 제자로 삼아라. 자녀는 부모의 최초의 제자가 되어야 한다. 가정 선교가 땅끝 전도의 현장이다.
1/168 it’s not enough! 가정과 교회를 Reset하라! 가정과 교회가 살아나야 한다! 가정과 교회가 함께 하라! 하루에 한 번 자녀를 축복하라!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