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2/ 로마서 10:9~10/ “주”(主 Kyrios LORD)
ΙΧΘΥΣ(익투스) 물고기 그림은 기독교의 상징이었고 신앙고백이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수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신앙고백했고, "구원자 예수님"을 예배했다.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구원자”(Ίησοῦς Χριστός, Θεοῦ Υἱός, Σωτήρ)를 깊이 묵상하는 대림절이 되기를 축복한다.
예수, 그리스도, 주(主 Kyrios LORD)의 의미?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구원자”로 십자가 보혈의 은혜를, 그리스도는 히브리어 “메시아”(Messiah)를 헬라어로 번역한 것으로, “기름 부음심을 받은 자”라는 의미로, 십자가 보혈의 은혜와 함께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더해져서 선지자요 제사장이요 왕이신 예수를 의미한다. “주”는 헬라어로 “퀴리오스”(Kyrios), 라틴어로 “도미누스”(Dominus)로 노예가 상전에게 “주인님”이라고 부르는 존대어였다. 주인은 종의 모든 것의 주인이요 소유주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믿고 고백하는 것은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것의 주인이요 소유주임을 믿고 고백하는 것이다. “나는 이제 아무것도 아닙니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자입니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입니다. 나는 그저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일 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나의 주인, 나의 전부이십니다.”(상투스 집사의 신앙고백)
예수 그리스도를 주(主 Kyrios LORD)로 믿고 고백하고 시인하며 선포하는 의미?
소속이 바뀌었음을 공식화하는 선포입니다!(골1:13~14)
대가를 치르는 충성입니다!(롬10:13,마16:24~25,마5:10)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없는 고백입니다!(눅22:33)
절대 순종의 헌신입니다!(눅1:38,눅5:5~6)
삶의 모든 영역에서 진정한 주인이 되기를 원하십니다!(계3:20)
예수님을 주로 고백하는 자의 영적 특권을 누리십시오!(빌2:9~11)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