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8/ 창세기 12:1~9/ “너는 복이 될지라”
오늘부터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갈대아 우르에서 하란을 거쳐 가나안 땅과 그리고 모리아 산까지의 여정입니다. 오늘 본문 창세기 12장 1~9절까지의 말씀은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람을 찾아오심과 부르심과 명령, 축복과 약속으로 시작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우르에서 떠나 하란에 머물고 있는 아브람에게 찾아오셔서 말씀하십니다. “본토 친척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의 축복을 약속하십니다.
오늘 본문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믿음의 조상, 복의 근원 아브라함의 위대한 여정, 위대한 출발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됩니다.(1절)
하나님이 시작하십니다. 하나님이 찾아오십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십니다. 하나님이 축복과 약속을 선포하십니다. 하나님이 계획하십니다. 하나님이 설계하십니다. 하나님께 로드맵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이루십니다. 우리의 선택은 단 하나입니다. 하나님을 믿음으로 즉시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두 가지 부르심입니다. 첫째는 구원으로의 부르심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백성으로의 부르심입니다. 두 번째 부르십니다. 사명으로의 부르심입니다. 축복과 약속으로의 부르심입니다. 믿음으로 순종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하나님의 축복과 약속이 있습니다.(2~3절)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주신 축복과 약속의 특징과 내용은 무엇입니까? 먼저 복을 주시는 주체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첫째, “내가 너로 큰 민족을 만들어 줄 것이다.” 둘째, “내가 네게 복을 줄 것이다.” 셋째, “내가 너의 이름을 창대하게 할 것이다.” 넷째, “너는 복이 될지라.”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 “너는 복의 근원이 되라.” 다섯째,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나님의 선택하심, 부르심에 아브라함의 믿음의 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일방적입니다. 하나님이 주도하십니다. 상상하기가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선택하심, 부르심과 약속과 축복은 우리의 경험, 이성, 지식, 과학을 초월합니다. 하나님이 반드시 지키십니다.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은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됩니다.
물댄 동산, 마르지 않는 샘의 근원, 샘물의 사명을 감당하실 수 있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