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03/ 창세기 4:1~7/ “생명의 예배를 회복하라”
2021년 대구신은교회 표어, “주여! 이제 회복하게 하소서!”를 다시 생각해 보면서,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2021년 가장 먼저 회복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
생명의 예배를 회복하는 것이다. 예배는 생명이다. 예배는 교회의 정체성이요 핵심가치다. 예배는 교회의 존재 이유다. 예배는 선교의 최종 목적이다.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최우선순위이고 최고의 가치다. 예배는 하나님이 하나님 되심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이다. 그 안에서 나는 어떤 존재인지 아는 것이다. 예배란 나를 창조하시고 구원하심에 대한 감사의 반응이다.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첫째, 생명의 예배는 오직 하나님을 위한 것이다. 생명의 예배는 “하나님과 더불어”(With God), “하나님으로부터”(Of God), “하나님께 대한”(Unto God) 예배다. 예배를 예배하지 말고 하나님을 예배하라.(We don't worship worship, We worship God.)
둘째, 생명의 예배는 믿음으로 드리는 예배다. 하나님은 예배를 드리는 사람과 예물의 믿음을 보신다. 하나님이 예물을 차별하시는가? 아니다. 가인과 아벨의 예물이 달랐기 때문이 아니라, 가인과 아벨의 믿음이 달랐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믿음을 보시고 아시고 구별하시고 축복하신다. 더 이상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하나님 없는 예배, 믿음 없이 드리는 예배를 중단하라. 믿음이 없는 예배는 생명이 없는 죽은 예배일 뿐이다.
셋째, 생명의 예배는 인격과 삶으로 드리는 예배다. 하나님은 예배를 드리는 사람의 인격과 삶을 보신다. 삶이 예배가 되어야 하고 예배가 삶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제물을 받으시기 전에 제물을 드리는 사람, 아벨이라는 인격과 그의 삶을 먼저 받으셨다. 인격과 삶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라. 예배와 삶은 결코 분리될 수 없다. 오늘 우리의 예배는 천국 예배의 예행 연습이다. 할렐루야!
